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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사례관리의 면접부터 목표 수립과 종결 단계

by 붱처리 2024. 12. 31.

사회복지의 사례관리의 면접부터 목표 수립과 종결 단계

사례관리라는 단어는 1960년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두는 서비스가 급격히 확장되면서 1970년대 포괄적이고 간편화되는 서비스를 원하는 클라이언트가 증가하였고 비용절감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70년대 중반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인종차별, 가정해체와 빈곤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의 증가로 새로운 사회복지 실천방법이 나타났습니다. 미국학자 목슬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이들의 복지를 위해 지원과 네트워크를 조직하여 유지하는 것을 사례관리라 하였습니다. 첫 번째 목적은 지원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고객이 최대한 자신의 생활 기술을 증진시키게 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적은 그 증진을 위해 대인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고 마지막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전달하도록 하고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초기면접 단계

이 단계에서는 사례관리가 가지는 의미와 주요 단계를 설명하는 과정입니다. 관리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더욱 세부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 수집 과정 또한 포함인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이 삶에서 보이는 새로운 정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노력해야 합니다. 사례관리 서비스 이용 여부에 관련해서는 관리자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본인에게 결정권이 있으며 서비스에 대하여 여러 가지 계약절차와 동의를 설명해야 합니다. 

사정 단계

이는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가 같이 필요에 따른 욕구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매겨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바를 인지하고 그것을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구축해 구체적으로 제공할 서비스를 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1. 클라이언트의 욕구 2.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원들 3. 고객이 자원을 활용할 때 따라오는 장애물에 대한 여부 등을 자세히 조사하고 자원사정을 하는 단계입니다.

목표 수립 및 계획 단계

목표 수립은 전 단계인 사정결과에 근거를 두고 개별화된 목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개별화된 목표는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획 수립은 사정에서 밝혀진 내용을 기반으로 추구하는 목표에 변화된 바를 분명히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나 전략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구성하는 과정입니다. 계획 수립은 고객과 협력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확실히 하고 이루기 위해 적절한 활동의 선정과 우선순위 결정, 제공시기 등의 자세한 내용이 담기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실행 및 점검 단계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변화를 위해 내제되어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 제공자와 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초기 단계에 약속한 목적을 꾸준히 공유하고 있는지 그리고 약속대로 공조를 이어나가고 있는지 등에 관련하여 조정을 하고 확인을 해야 합니다. 조정을 하는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만들어진 계획이 수립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서비스가 고객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오기 위한 방향이 만들어지도록 잘 지휘하는 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및 종결 단계

이 단계에서는 제공된 서비스를 통해 클아이언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단계입니다. 관리자의 계획은 효과적이었는가, 처음에 계획한 대로 고객의 기능 증진과 욕구를 충족시켰는지 등을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어떠한 이득을 받았는지 변화가 있었는지를 평가해야 합니다. 관리의 평가에는 고객의 명백한 목표의 수립, 동기화, 지역사회의 협력 정도 등이 주요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합의된 종결일 경우에 처음에 수립한 목표를 달성한 경우, 갑작스러운 상황으로 인해 지속되지 못한 경우, 도움이 필요하지 않게 된 경우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종결을 정할 시에는 그 사유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잘 다루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