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의 개념
개념과 협의가 가지는 커다란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협의의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의 근무와 관련되어 있으며 성과의 평가, 프로그램 기획, 추구하는 목표 달성 등에 가지고 있는 기술과 지식을 적용하는 사회사업적인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협의하는 사회복지행정은 '사회사업행정'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밀접한 이념으로 복지정책을 복지 서비스로 이전하는 데 필요한 총괄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사회복지 행정의 이념
사회복지서비스가 가지는 목표와 제공기준을 기반으로 고객의 욕구를 분명히 인지하여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사회복지 행정이 추구하는 바를 말합니다. 총 4가지의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효과성은 사회복지조직에서 고객이 원하는 바를 위해서 제안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문제를 해결해 주었는 가에 대한 개념입니다. 2. 효율성은 자원을 최소 투입하여 최대의 산출을 이루었는가에 대한 개념입니다. 자원이 제한되어 있는 사회복지서비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3. 형평성은 바라는 바가 같은 고객은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형평성 있게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4. 접근성은 클라이언트가 프로그램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사회복지 행정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은 사람을 위한 서비스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휴먼서비스 조직은 그 원료가 인간이며 도덕적인 가치판단이 주요한 요소이고 구성원 간에 효율성과 효과성이 중요하는 등 일반적 조직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사회복지행정은 국가의 정책, 개발 방향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기 쉽습니다. 둘째, 사회적으로 인식된 욕구를 만족하기 위해서 자신의 자원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셋째, 자본주의를 목적으로 두지 않고 고객과 지역사회에 대한 공적 책임이나 윤리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사회복지행정은 복지정책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프로그램 제공 기구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사회복지 행정의 과정
1. 기획 : 사회복지행정가에 수행되는 첫 번째 과정인 기획은 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활동 그리고 수행을 위한 방법의 결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 기관의 기본 목적은 기관이 설립될 당시에 기술되는데 공공기관은 해당 법령에, 민관기관은 정관에 적혀있습니다.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적용되는 방식은 목표가 변화함에 따라 수정되기도 하며 그에 맞는 목표, 과업 그리고 달성을 위한 방법을 선정해야 합니다.
2. 조직화 : 업무가 주어지고 수정되며 조직구조가 구축되는 과정입니다. 조직 구성을 하는 데 구성원 간에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본인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하며 행정가는 구성원들에게 구조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를 시켜야 합니다.
3. 인사 : 직원의 채용과 해고 그리고 우호적인 활동조건의 유지등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을 맡고 있는 책임자는 입법 혹은 행정기관장이 채용하고 민관기관은 이사장이 직접 채용을 합니다.
4. 지시 : 행정 책임자가 효과적으로 기관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업무를 분배하는 과정입니다. 공동으로 목표하는 목적에 대한 관심과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려는 노력 등이 요구됩니다.
5. 조정 : 각 기관마다 다양한 부분을 연결시키는 과정입니다. 여러 부서와 구성원들 사이에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6. 보고 : 기관의 이사회, 지역사회에 행정가가 기관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알리는 과정입니다. 전반적인 기관활동의 기록, 클라이언트 사례, 인사기록이 주요 보고입니다.
7. 재정 : 바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재정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계획하며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입니다.
8. 평가 : 이 단계에는 두 가지 기준점을 두고 설명할 수 있는데, 하나는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관련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관의 자원과 관련하여 수행된 서비스의 정도를 말합니다.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공공 전달체계는 국가가 주체가 되어 사회복지서비스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회보험은 중앙정부에서 맡고 있고 공공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는 지방자치 단체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민간 전달체계는 비영리 사회단체, 기업과 같은 곳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은 접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서비스 자체의 안정성이나 지속성이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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