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의 배경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의뢰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였고 보다 객관적이고 큰 시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해지며 생태체계적 관념이 등장을 하였습니다. 사회복지사와 고객, 그리고 그 주변의 상황들을 파악하고 어떠한 모델을 개입시킬지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 생태체계적 개념을 사회복지 분야에 적용한 저메인은 환경과 사람이 가지는 교류에 집중하였습니다. 일반체계이론이 놓치고 있던 상호 간의 교류라는 개념을 더해 체계 내 속성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과 유지하려는 기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생태체계적 관점으로는 문제가 발생하는 현상을 다채로운 변수들을 유념하여 객관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보다 유용한 관점으로서 의뢰인과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병동사항을 고려해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이념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개념이 합쳐진 생태체계이론에서는 스트레스와 대응, 역할, 적응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혜성은 하나의 체계에서 일부가 변화할 경우에 다른 부분들에도 영향을 끼쳐 변화를 가져오는 성질을 말합니다. 항상성이란 산출과 투입이 균형을 이뤄 그 체계의 본질이 계속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엔트로피는 하나의 체계가 기존의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인데 엔트로피를 사용하게 되면 그 체계는 사라지게 됩니다.
유능성이란 자신이 처한 환경 안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하고 이는 그 환경과 좋은 상호작용을 이루어낼 때 형성됩니다. 환류란, 하나의 체계가 에너지와 정보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환경에 영향을 끼친 후에 다시 그 체계로 돌아와 산출되어진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체계란 꾸준하고 일정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 혹은 물리적인 힘이 그 안에서 비교적 많이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것 전체를 말합니다.
생태체계적 관점에 기저를 둔 사회복지 시스템
체계론적인 접근을 이론적 배경으로 정의하고 있지는 않지만 펄먼은 의뢰인은 사회적 체계 내에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미나한과 핀커스는 체계론적 사상을 받아들이면서도 동시에 4체계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갤러웨이와 컴프턴은 이에 덧붙여 여섯가지 체계로 세분화하여 구분하였습니다.
첫째, 변화매개 체계는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고 있는 기관과 사회복지사 둘 다를 의미합니다. 변화매개인은 변화를 목적으로 고용된 사람인 사회복지사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둘째, 클라이언트 체계는 사회복지 도움이 필요한 의뢰인들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와 계약이 성사되었을 때 클라이언트가 되며, 사회복지사는 목표의 합이점에 따라 개입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셋째, 표적체계는 상황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표적 체계가 될 수 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직,간점적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영향을 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가 진단해야 할 것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표적체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넷째, 사회복지사가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사람들을 만나는 행위를 행동체계라고 합니다. 예로, 담임교사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도와달라고 부탁하면, 클라이언트는 교사가 되고 학생은 행동체계에 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가 적정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학생이 참여하게 된다면 이 경우에는, 학생이 클라이언트이고 담임교사가 행동체계에 속하게 됩니다.
다섯째, 전문체계는 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 기관의 가치와 허가를 이야기 합니다. 전문체계가 가지는 지식이나 문화는 사회복지사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주요 기관이나 특정 상황에서 대변가로 활동할 때는 전문체계를 사용합니다. 대부분, 사회복지사의 권익을 옹호하고 객관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의뢰-응답 체계는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 서비스를 요청한 사람을 의뢰체계라 칭하고 경찰이나 법원의 요구에 의해 불려온 사람을 응답자라고 합니다. 예로, 학교 규율을 어겨 학교나 담임 교사로부터 학생이 불려올 경우에는 의뢰체계는 학교 및 교사이고 의뢰 명령을 받은 학생이 응답자입니다. 응답체계는 불려온 전체 학생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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