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여성과 가족의 역할과 불러오는 변화

by 붱처리 2025. 1. 12.

여성과 가족의 역할과 불러오는 변화

사회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제일 기본적인 단위이자 사람의 사회화와 사회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온 집단이 가족입니다. 체계적인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가족을 그저 개인이 모인 그룹이 아니고 개인의 총합보다도 더욱 큰 전체로 보고 있습니다. 급격히 변하는 사회의 속도만큼 이러한 가족은 빠르게 바뀌고 있으며 구조와 맡고 있는 기능 면에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회는 현재 1인 가구 수가 늘어나고 있고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 여성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말은, 한 가정에서 여성이 맡고 있는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경제적 상황은 호재가 아닌 것을 뜻합니다. 가족복지가 도모하고 있는 목표는 개인과 집단의 행복, 효율성, 권리보장입니다. 가족복지는 국가와 가족의 시각에서 바라본 가족이 가지는 욕구와 문제입니다.

가족의 특성과 정의

사전에 나와있는 가족의 정의는 '부부, 부모, 형제, 자녀 등 혈연에 의하여 맺어져 생활을 함께하는 공동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가족이란 개인이 살아가는데 인성이 형성되는 아주 중요한 집단이며 사회화가 이루어질 때 사회를 존속시키는 최소의 단위입니다. 머독은 '가족은 경제적 협동과 생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단체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성관계를 지속하고 있는 성인 남녀와 한 명 이상의 자녀로 이루어져있다.'라고 했습니다.

 

다른 여러 사회집단과 가족이 구분되는 특성을 알아보면 가족은 일단 일차적 집단입니다. 사람이 태어나면서 그와 동시에 가족에 구성원이 되는데 이 상호 간의 관계가 친밀하고 직접적입니다. 가족은 공동사회 집단입니다. 가족멤버 사이에 이해와 애정으로 뭉쳐있고 바깥에 있는 외부장애에 의해서도 해체되지 않는 일종의 공동사회입니다. 또한, 가족은 폐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 원한다고 해서 어떤 가족의 일원이 될 수 없고 구성원으로 태어난 이상 그 관계를 쉽게 저버릴 수도 없습니다. 가족은 비형식적 그리고 형식적 집단에 준합니다. 결혼이라는 법적 절차를 밟아 만들어지는 가족은 제도적인 집단이지만 가족멤버 간에는 솔직하고 자유스럽습니다.

 

가족의 역할

머독은 인류가 종말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본질적인 기능을 충분히 수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예로는 성적 기능과 경제적 협동기능 자녀의 사회화 기능 등이 있는데 한 부분이라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류가 존속하기 힘들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첫째, 애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부부간의 성적인 질서유지가 있어야 합니다. 둘째, 자녀의 가치관을 단단히 세울 수 있는 교육과 사회화와 일어나야 합니다. 셋째는 건강한 소비 주체로서의 역할 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우리 가족 말고도 친척과의 관계에서도 그 역할이 강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일어나는 가족의 변화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족 관련한 인식이 두 가지 있는데 그 첫 번째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이고 두 번째는, 그 변화를 이해하고 사회제도에 맞게 다채로운 유형의 가족을 인정하여 국가에서 지원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변화의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여성의 사회활동입니다. 피임방법의 발달과 낮은 출산율로 인해 전업주부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여러 가지 변화와 노동시장의 달라진 흐름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회적으로 우리가 갖고 있는 인식이나 공식적 지원시스템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혼인율은 계속 낮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로는 여자에게 결혼이 경제적인 부분에서 더 이상 꼭 해야만 하는 조건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남성과 결혼하여 남성의 경제력에 의지하는 생활을 하였으나 여성이 경제생활을 하게 되면서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족이 맡고 있는 부분의 많은 부분을 현대사회에서는 사회로 이양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로, 교육 부분은 유치원이나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으로, 부양이나 양육부분은 양로원이나 유치원 등의 기관으로 옮겨졌습니다. 이러한 양상이 확장되면서 이전보다 중요시되는 것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 일어나는 정서적 기능입니다. 

 

우리나라의 가족주기는 자녀수의 감소, 기혼 여성의 취업 증가 그리고 평균수명의 증가 등 여러가지 등의 요인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또한, 재혼과 이혼이 늘어나면서 자녀들이 겪게 되는 양육기 시절의 혼란과 함께 기존 가족 체제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의 규율이나 질서가 무너지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