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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학의 기원

by 붱처리 2023. 10. 24.

 

천문학의 기원

 

천문학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자연과학 가장 오래된 것이며, 기원은 종교적, 신화적, 우주론적, 역적 점성술적 신앙과 선사시대의 실천에 있습니다. 흔적들은 점성술에서 아직 있습니다. 점성술에는 공공 천문학과 정부 천문학이 오랫동안 포함 되어있는 기록을 엿볼 있습니다. 1543 시작된 코페르니쿠스 혁명 동안 유럽에서는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니었지만 몇몇 문화에서는 천문학적인 데이터는 점성술 예후에 사용되었습니다.

 

 

초기의 역사


초기 문화에서는 천체를 신이나 영으로 식별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물체( 움직임) , 가뭄, 계절, 조수와 같은 현상과 관련시켰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초의 천문학자는 사제이며 천체나 사건이 신의 출현이라 믿었다고 전해집니다. 따라서, 초기 천문학은 현재 점성술이라고 불리는 것과의 관련성이 있어 보이는데요, 32,500 상아 매머드의 송곳니는 알려진 가장 오래된 항성도를 포함할 있습니다. 또한 33,000년에서 1만년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에 그려진 그림은 플레이아데스, 서머 트라이앵글, 북크라운을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일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천문학적인 정렬(스톤헨지 ) 가진 고대의 건축물은 아마도 천문학적, 종교적, 사회적인 기능을 했을 것입니다.

 

세계 달력은 종종 해와 (, , 나이를 나타낸다) 관측에 의해 설정되어 있어 농업 사회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었는데요, 농업 사회에서 수확은 올바른 시기에 심기에 의존하고 있으며 거의 보름달이 도시 시장으로 야간 여행하는 유일한 조명이었습니다.

현대의 일반적인 달력은 로마력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원래 음력이었으나 달과 달의 위상 간의 전통적인 연결고리를 깨고 해를 거의 같은 12개월로 나누었고, 그것들은 주로 30일에서 31 사이에 번갈아 가며 있었습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기원전 46년에 달력 개혁을 제창했고 기원전 4세기 그리스 천문학자 칼립스가 당초 제안한 365일에서 4일의 길이를 바탕으로 현재 율리우스력이라고 불리는 것을 도입했습니다.

 

선사시대의 유럽

1990 이래 선사시대 유럽인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유럽 전역에서 고대 천문학적 유물이 발견되면서 근본적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유물들은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유럽인들이 수학과 천문학에 대한 고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다음과 같은 발견이 있습니다:

구석기시대 고고학자 Alexander Marshack 1972년에, 아마도 기원전 35,000 전부터 아프리카나 유럽 같은 곳에서 막대가 달의 위상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표시될 있다는 이론을 제창했습니다. 스코틀랜드 애버딘셔 디강 계곡에 있는 워런필드 달력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2004년에 처음 발굴되었는데 2013년에야 의미를 지닌 발견으로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달력으로 기원전 8000년경에 작성되어 다른 모든 달력보다 5000 앞선 것입니다. 달력은 달의 위상을 모방함으로써 관찰자가 달의 달을 추적하는 도움이 것으로 보이는 12개의 구멍을 포함한 초기 중석기 시대 기념비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지 일출에 맞추어 태양년과 달의 주기를 조정합니다. 기념비는 해와 주기의 변화에 대응하여 아마도 수백 번까지 정기적으로 유지되었다가 6,000 달력이 사용되지 않을 때까지 재구성되었습니다.

 

고섹 서클은 독일에 위치하며 직선적인 도자기 문화에 속해 있습니다. 1991 처음 발견되었는데, 중요성은 2004 고고학적 발굴 결과가 입수되면서부터 분명해졌습니다. 이곳은 기원전 5000 직후부터 200년간 오스트리아, 독일, 체코를 둘러싼 지역에 건설된 수백 개의 유사한 원형 울타리 하나입니다.
네브라 스카이 디스크(Nebra sky disc) 기원전 1600년경 독일에 매장된 청동기 시대의 원반인데요, 직경 30cm, 질량 2.2kg으로 심볼을 본뜬 청록색 파티나(산화로부터) 전시하고 있습니다. 1999 고고학적 도둑에 의해 발견되었고 2002 스위스에서 회수된 발견은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발견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물체는 매장되기 400 (기원전 2000) 사용되었으나 매장 시점에서 사용은 잊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김상감은 보름달, 생후 4~5일인 초승달 플레이아데스 성단을 특정 배열로 그린 것으로 가장 먼저 알려진 천체현상 묘사를 형성했습니다. 음력 달은 354일로 12개월이 경과하고 태양년의 계절과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 2 또는 3년마다 윤달을 삽입해야 합니다(양력으로 ). 연계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술은 기원전 6세기 또는 7세기에 바빌로니아인에 의해 기록되었고, 그로부터 1000 이상이 경과했습니다. 기술들은 네브래스카 원반의 천체 묘사에 관한 고대 지식을 양력에 달을 삽입하는 타이밍을 판단하는 필요한 정확한 배열로 검증한 것이며, 다른 알려진 방법보다 1,000 이상 앞서 그러한 달력을 조정하는 천문시계가 되었습니다.

 

2001 발견된 코키노 유적은 북마케도니아 주변 전원지대가 내려다보이는 해발고도 0.5헥타르에 위치한 1,013미터(3323피트) 화산 원뿔대 위에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 천문대는 기원전 1900년경에 건설되어 기원전 700년까지 근처에 살던 지역 사회에 계속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심 공간은 태양과 보름달의 상승을 관측하는 사용 되었는데요, 3개의 표지판은 여름과 겨울 솔스티스와 2개의 피안에 일출을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4개는 여름과 겨울 보름달의 최소와 최대 기울기를 나타내고 있고 2개는 달의 길이를 측정합니다. 이들은 모두 19 태양년에 발생하는 235회의 주회를 기록함으로써 태양과 주회를 조정합니다. 중앙 공간에서 떨어진 플랫폼에서는 낮은 고도에서 4개의 돌자리가 남북으로 정렬됐고 동쪽 벽에는 트렌치 마커가 잘려 있었습니다. 마커는 상승하는 태양빛이 한여름(7 31일경) 번째 왕좌에만 떨어지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배자와 지역 태양신을 연결하는 제사에 사용되며 성장기와 수확시기가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기원전 1400년부터 800년까지의 독일, 프랑스, 스위스의 황금모자는 청동기 시대의 우룬필드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골든햇은 해와 달을 모티브로 나선형 모티브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그것들은 아마도 태음력과 양력 사이에서 조정하기 위해 사용된 달력의 일종이었을 것입니다. 현대 학문은 베를린 골드햇의 예가 속한 시퍼슈타트형 금박콘 장식이 밴드별 장식품 수와 종류에 관해 체계적인 순서를 나타낸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베를린의 예를 자세히 조사한 결과 유일하게 완전히 보존되어 있는 것이며 상징물은 아마도 양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체는 달과 양력 모두에서 날짜 또는 기간을 결정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고대

서양 천문학의 기원은 수메르, 아시리아, 바빌로니아라는 고대 왕국이 있던 ' 사이의 '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인 메소포타미아에서 있습니다. 쐐기형 문자로 알려진 문자는 기원전 3500년에서 3000년경에 수메르인들 사이에서 출현했습니다. 수메르 천문학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기원전 1200년경 바빌로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항성 카탈로그를 통해 간접적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수메르어에서 많은 이름이 등장한다는 사실은 초기 청동기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연속성을 시사합니다. 행성신에게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종교의 중요한 역할을 부여한 아스트랄 신학은 수메르인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성별 소수(베이스 60) 자릿수 시스템을 사용하여 매우 크고 작은 숫자를 기록하는 작업을 간소화했습니다. 엔화를 360, 1시간을 60분으로 나누는 현대의 관습은 수메르인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전적인 정보원은 메소포타미아 천문학자들에게 칼데아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지만, 그들은 실제로 점성술이나 기타 점을 전문으로 하는 사제서였습니다. 천문현상이 주기적이며 수학이 예측에 응용되고 있다는 인식의 번째 증거는 바로 바빌로니아어입니다. 바빌로니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태블릿은 태양년 햇빛 길이 변화에 대한 수학 응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빌로니아에서 수세기에 걸친 천체 현상의 관측은, Enenma Anu Enlil 알려진 쐐기형 문자판의 시리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중요한 천문학적 텍스트는 21년에 걸친 금성의 처음과 마지막 가시적인 상승을 나열한 Enwerema Anu Enlil Tablet 63이며 행성 현상이 주기적으로 인식되었다는 가장 최초의 증거입니다. MUL.APIN 별과 별자리 카탈로그뿐만 아니라 태양의 뜨기와 행성의 설정, 물시계에 의해 측정된 햇빛의 길이, 그림자와 인터커레이션을 예측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빌로니아의 GU 텍스트는 별을 경사원을 따라 배치하고 따라서 오른쪽 승압 또는 시간 간격을 측정하는 문자열에 배치하며 꼭대기의 별도 사용합니다. 이것들도 주어진 우승압차에 의해 분리됩니다.

바빌로니아 관측의 질과 빈도가 크게 상승한 것은 나보나사르의 치세(기원전 747-733)입니다. 시기에 시작된 바빌로니아의 천문학적 일기에서 불길한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은 예를 들어 18 주기의 월식을 발견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리스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는 나중에 나보나사르의 치세를 이용하여 시대의 시작을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시기에 가장 빨리 사용 가능한 관측이 시작되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바빌로니아 천문학 발전의 마지막 단계는 셀레우코스 제국 시대(기원전 323-기원전 60) 일어났습니다. 기원전 3세기 천문학자들은 행성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골이어 텍스트'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텍스트들은 행성마다 불길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과거의 관측 기록을 정리했습니다. 거의 같은 시기, 혹은 직후에 천문학자들은 과거의 기록을 조사하지 않고 이러한 현상을 직접 예측할 있는 수학적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시대 바빌로니아의 저명한 천문학자는 태양 중심 모델의 지지자였던 셀레우키아의 셀레우코스였습니다.

바빌로니아 천문학은 그리스와 헬레니즘 천문학, 인도의 고전 천문학, 사산 이란, 비잔티움, 시리아, 이슬람 천문학, 중앙아시아 서유럽에서 이루어진 많은 것의 기초였습니다.

 

인도

인도 아대륙의 천문학은 기원전 3천년경 인더스 문명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인더스 문명이 문서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인도 천문학 문헌은 베단가 요티샤이며 베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베단가 요티샤는 라가다에서 유래했으며 기원전 1350 내부 날짜를 가지며 의식 목적으로 해와 달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규칙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리그베다에 속하고 다른 하나는 야쥐르베다에 속해 있습니다. 베단가 조티샤에 따르면 유가 또는 '시대'에는 5태양년, 67 항성주기, 1,830, 1,835일과 62월이 있습니다. 6세기 동안 천문학은 그리스와 비잔틴의 천문학적 전통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Aryabhata(476-550) 매그넘옵스 Aryabhatiya(499)에서 지구가 자전하고 있다고 여겨지며 행성 주기가 태양에 관해 주어진 행성 모델에 기반한 계산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행성 주기, 일식과 월식 시간, 순간 운동 많은 천문 상수를 정확하게 계산한 기록이 남아 있는데요, Aryabhata 초기 모델에는 Varhamihira, Brahmagupta, Bskskara II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천문학은 슌가 제국 시대에 진보하여 시기에 많은 카탈로그가 제작되었습니다. 슌가 시대는 '인도 천문학의 황금시대'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행성의 움직임과 장소, 상승과 설정, 접속사, 일식 계산의 발달을 보았습니다.

6세기경 인도 천문학자들은 혜성이 주기적으로 재출현하는 천체라고 믿었습니다. 이는 천문학자 바라하미히라와 바드라바흐에 의해 6세기에 표현된 견해이며, 10세기 천문학자 바토팔라는 특정 혜성의 이름과 추정 기간을 열거했지만 안타깝게도 수치들이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얼마나 정확했는지는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바스카라 2(1114~1185) 브라흐마굽타의 수학적 전통을 이어받은 우자인 천문대의 수장이었다. 그는 부분으로 이루어진 시단타 시로마니를 썼습니다. 고라디야(구체) 그라하가니타(행성의 수학)입니다. 그는 또한 지구가 태양을 돌고 소수점 이하 9자리까지 도달하는 걸리는 시간도 계산했습니다. 당시 불교대학 나란다는 천문학의 정식 코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인도에서 다른 중요한 천문학자로는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케랄라 천문수학파의 멤버였던 상암드라마의 마다바, 니라칸사 소마야지, 예슈타데바 등이 있습니다. Nilakantha Somayaji Aryabhatiyabhasya에서 부분적인 태양 중심 행성 모델을 위한 자체 계산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행성 관측기에서는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이 태양을 돌고 지구를 돌고 있습니다. 이것은 후에 16세기 후반에 티초 브라헤가 제안한 티코닉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니라칸사 시스템은 수성과 금성의 중심과 위도 운동 방정식을 올바르게 고려했기 때문에 티코닉계보다 수학적으로 효율적이었습니다. 그를 따른 케랄라 천문학과 수학 학교의 대부분의 천문학자들은 그의 행성 모델을 받아들였습니다.

 

고대 그리스

안티키테라 기구(Antikythera Mechanism) 천문학적인 물체의 위치를 계산하기 위해 설계된 일종의 기원전 150년부터 100년까지의 아날로그 컴퓨터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천문학을 수학의 분야로 다루면서 고도로 세련된 수준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행성의 외형적인 움직임을 설명하는 최초의 기하학적인 3차원 모델은 기원전 4세기에 시니두스의 유독스와 시지코스의 칼립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들의 모델은 지구를 중심으로 중첩된 동심원구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그들의 젊은 동시대 Heraclides Ponticus 지구가 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같은 자연철학자들은 천체현상에 대한 다른 접근법을 취했습니다. 그들은 우주 움직임의 이유를 설명하기보다는 수학적 예측 기기 개발에는 딱히 관심이 없었습니다. 플라톤은 티마이오스 안에서 우주를 행성을 운반하는 원으로 분할되어 세계의 영혼이 조화로운 간격에 따라 통치하는 구체로 설명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유독스의 수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우주는 동심원구의 복잡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순환 운동이 결합하여 지구 주위의 행성을 운반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기본적인 우주론적 모델은 16세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보급되었습니다.

기원전 3세기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는 최초로 태양 중심계를 제안했지만, 그의 생각에 대한 매우 단편적인 기술만 남아 있습니다. 에라토스테네스는 지구 주위를 매우 정확하게 추정했습니다

그리스의 기하학적 천문학은 동심원구 모델에서 벗어나 발전하여 편심원이 작은 원을 가지고 다니는 복잡한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모델은 행성을 차례로 가지고 다니는 에피사이클이라고 불립니다. 최초의 이러한 모델은 페르가의 아폴로니우스에 의한 것이며, 새로운 발전은 기원전 2세기에 니스의 히파르코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히파르코스는 밖에도 많은 공헌을 했습니다. 중에는 불황의 최초 측정과 명백한 크기의 현대적 시스템을 제안한 최초의 항성 카탈로그 편집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천문관측장치인 안티키테라는 해와 달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장치로, 아마도 행성은 기원전 150~1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것은 키테라와 크레타 사이에 있는 그리스 안티키테라 앞바다의 고대 난파선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장치는 이전에는 16세기에 발명되었다고 믿었던 차동 장치를 사용하여 18세기 시계에 필적하는 부품의 소형화와 복잡성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원래 메커니즘은 아테네 국립 고고학 박물관의 청동 컬렉션에 복제품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역사가의 관점에 따라서는 고전 물리 천문학의 아크미와 타락을 있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출신 그레코로만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와 함께 지구 중심 천문학의 고전적 포괄적 프레젠테이션인 메갈레 구문(Great Syntaxis) 저술한 르네상스까지 천문학에 영속적인 영향을 아랍어 제목 Almagest입니다. 행성 가설에서 프톨레마이오스는 우주론의 영역으로 모험하여 4세기 사모스의 아리스타르코스의 보다 현실적인 개념보다 배나 작은 우주에서 기하학적 시스템의 물리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집트

 

별자리, 수호신, 24개의 세그먼트 휠을 일중 연중으로 그립니다.
이집트 피라미드의 정확한 방향성은 기원전 3천년에 달성된 하늘을 보는 있어 고도의 기술적 기술을 영속적으로 증명하는 것입니다. 피라미드가 북극성을 향해 줄지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것은 피안의 나이 차이로 인해 당시 드라코 별자리의 희미한 별이었던 두반이었습니다. 황도의 사도의 경시변화를 고려하여 카르낙에 있는 아문레 신전의 위치를 평가한 결과 대신전은 한겨울 태양이 떠오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었음이 밝혀졌습니다. 햇빛이 가는 복도의 길이는 해의 다른 시간에는 한정된 조명밖에 없습니다. 이집트인들은 또한 그들이 믿었던 시리우스(견성) 위치를 발견했습니다. 그들, 자칼의 두신인 아누비스는 하늘을 이동하고 있었고 위치는 일출 전에 동쪽에서 태양광을 띄웠을 나일강의 범람을 예언했듯이 그들 문명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여름 개의 '이라는 말의 유래이기도 합니다.

천문학은 종교적인 사항에서 축제 날짜를 정하고 시간을 결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몇몇 사찰의 제목은 , , 별의 움직임과 위상을 기록하여 보존되어 있습니다. 시리우스의 대두 홍수 초기의 연표에서 특히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는 로마 시대에 것으로 신성한 의식에서 천문 관측의 중요성에 대해 가지 생각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리꾼이 점성술사를 전진시킨 점성술의 상징인 홀로기움과 손바닥을 손에 들고 있습니다. 그는 헤르메스 점성술 책을 암기하고 있을 것이며, 수는 4권입니다. 이것들 하나는 눈에 보이는 고정된 별들의 배치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해와 달의 위치와 다섯 행성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와 달의 연결점과 위상에 관한 것입니다.

점성술사의 도구(홀로듐과 야자) 연직선과 조준기인데요, 그것들은 베를린 박물관에 있는 2개의 조각상으로 식별되어 있습니다. 짧은 손잡이에는 연직선이 걸려 있고 넓은 끝에는 시각적인 트임이 있는 야자수 가지입니다. 후자는 가까이에 있었고, 전자는 다른 손에 있었고, 아마도 팔의 길이였을 것입니다. 클레멘트가 언급하고 있는 '헤르메스틱' 책은 아마도 헬레니즘적 헤르메스주의와는 무관한 이집트 신학서일 것입니다.

람세스 6세와 람세스 9세의 무덤 천장에 있는 별의 겉면에서 밤을 고정하기 위해 땅에 앉아 있는 남자가 점성술사와 마주보며 북극성 관측선이 머리 한가운데를 통과한 같습니다. 해의 다양한 날에 있어서, 시간은 그것을 정점으로 하거나 혹은 거의 정점을 이루는 고정별에 의해 결정되며, 때의 별들의 위치는 중앙, 왼쪽 , 오른쪽 어깨 등에 있는 것처럼 표입니다. 본문에 따르면 사찰 창건이나 재건에서는 북축이 같은 장치에 의해 결정되고 천문관측에서는 정상적이었다고 결론지을 있습니다. 신중한 손으로 하면 높은 정확도의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